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치료

인지행동적 가족치료(진단과 치료기법)

인지행동적 가족치료(진단과 치료기법)

1. 진단

  • 인지행동주의 사정의 목표 1 개인, 부부, 가족의 환경적 문제와 함을 찾고, 2 개인과 가족의 기 능을 발달주기에 따라 평가하며, 3 인지·정서·행동 차원의 가족역동에 개임하는 것.
  • 가족의 상호작용 패턴 관찰: 구성원들 사이의 생각, 감정 등 서로에게 표현하는 방식과 깊이를 탐색. 비구조화된 관찰은 첫 면담에서 구조화된 의사소통을 통해 얻은 정보를 보완할 수 있음.
    구성원들이 자신들 문제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고, 어떻게 상호작용하고 있는지를 관찰.
  • 코딩체계를 사용: 결혼 상호작용 코딩체계-IV(1995) 가족구성원들의 상호작용 순서를 알아보기 위한 가 이드라인으로 활용(예: 긍정 신체접촉, 건설적행동, 불평). 관찰 통해 얻은 자료+ 집에서 상호작용한 보 고서를 통해 확ᄋ니 거친후 가설을 세우기 위한 자료로 활용됨.
  • 문제 발생 과정에 대해 명료화해서 해석: 인터뷰, 질문지, 행동관찰 통해 충분한 정보수집 → 가족이 가 진 강점, 주요 관심사, 스트레스 요인, 현재 문제와 관련된 상호작용 패턴 등.. 문제발생과정 해석.
  • 이시점에서 가족과 함께 변화 시켜야할 사항에 대해 순서 정함 + 개입 방법에 대해 함께 논의.
 

2. 치료기법

  • 인지행동 가족치료 접근은 체계적 이론을 전제로 함.
  • 엡스타인과 슐레징어(1996)

가족구성원들의 인지, 행동, 감정 상호작용하여 불안정한 최극점 형성되는 4가지 측면

1 가족 상호작용과 관련된 개인의 인지, 행동, 감정
2 가족 구성원들이 다른 구성원에게 보여주는 행동에 대한 각 가족 구성원들의 행동

3 몇몇 가족 구성원들이 다른 구성원들에게 보이는 복합적인, 비일관적인 반사적 반응

4 다른 가족 구성원들 간의 관계 특성

  • 츠랭크 다틸리오(2005): 개인은 가족의 삶에 대해 (1) 원가족과 관련된 도식, (2) 보편적인 가족도식 or 가족의 삶에 대한 개인적 이론을 가짐. 가족환경 안에서 어떻게 반응하는가에 영향을 미침.
  •  인지행동 가족치료 교육: 치료과정에서 내담자 가족의 협조를 증진 → 인지행동 가족치료 모델의 개념을 언급/ 독서과제 부여→ 가족 구성원들이 치료 과정을 놓치지 않고 따라오게 하는 동시에, 자신들의 생각이나 행동에 대한 책임을 강화시킬 수 있음.
  •  인지적 개입: 가족 구성원 자신의 인지 효용도를 모니터링하는 기술 증진. 인지치료에서 매우 중요함.소크라테스식 질문과정을 도입→ 인지개입의 효과를 높이고, 구체적인 왜곡 인지체계를 드러내기 위해. 일반적 해석으로 축소, 치료사가 치료과정 전체를 책임져서도 안됨.
  •  인지접근의 주요목표: 반사적 사고를 찾는 방법 배움. 인지 기저의 도식이 사고에 반영된 것이란 믿음. 매일 일기작성, 정서적 반응 상황기록, 순서대로 질문, 스스로 깨닫게 하는 것 (소크라테스식 질문)
  •  다틸리오(2005), 사례연구: 치료사가 사용한 8단계 p.287

가족도식을 확인하고 도식에 의해 자극된 갈등 영역을 강조한다.

원가족 도식과 각 기제들이 이 가족안에 어떻게 침투하게 되었는지에 대해 추적한다.

도식의 재구성이 어떻게 가족 상호작용을 보다 유연하고 조화롭게 만드는지에 대해 설명하며, 변화

의 필요성을 강조한다.

존재하는 역기능적 도식을 변화시키거나 수정할 칠요에 대한 인식을 끌어낸다

변화를 만들어 내는 가족의 능력을 평가하고 변화를 촉진시킬 전략을 세운다.

변화를 실행한다: 가족의 협력적 과정을 통해 신념 중 일부를 수정할 것을 독려한다

새로운 행동을 수행: 수정된 도식과 일치하는 대안행동을 선택, 행동으로 옮겼을 때 영향을 살펴봄.

변화를 뿌리내림: 새로운 도식과 관련된 행동의 항상성 지속됨을 인지, 영구적 모습으로 확립. → 재구성 기법과의 차이: 수동적인 대안제시 수용이 아닌, 적극적으로 사고 변화 위해 참여함.

  •  엡스타인과 보컴(2002): 인지행동 치료에서 가르치는 문제해결 전략

1 다른 구성원 비난하지 않으면서 목표 분명하게 세우기

2 각 해결책의 이익/불이익 평가하기

3 모든 식구가 동의되는 실행 가능한 해답 선택하기

4 일정기간 대안을 시험해 본 후 효과 평가

5 보완하는 기간두기.

3. 의사소통 훈련

  • 상대를 공격하지 않으면서, 비난하는 말 하지 않으면서 의도적으로 싸우기, 치료 과정에 서 나온 문제와 관련된 과제 읽기, 내담자가 자신 생각과 감정에 대해 기록하고 자기 모니터링 하기 등.

-  초기, 정서의 역할을 무시한다는 비판 → 현재, 정서와 인지가 서로 연결되어 순환적 영향 미침.

-  정서조절을 위한 치료개입방법 (다틸리오, 2010)

  • 자신을 표현하도록 코치, 가이드라인을 제시
  • 하향 화살기법을 사용하여 감정파악, 기저에 있는 왜곡된 인지를 찾음
    정서 상태 파악을 위해 내적 단서를 찾고, 주제를 바꾸려할 때 정서적 주제에 대화에 초점 맞춤
  • 심상이나 역할놀이에서 가족 구성원의 정서반응 찾아 건설적인 방법으로 표현하도록 도움
    마음챙김 활용: 현재 머물며 현 경험에 초점, 부정적 감정을 피하지 않고 다룸.
  • 최근, 정서적 기술과 마음챙김 방법이 공감능력 키우고 친밀감 증진, 부부가 서로 적응하는 데 도움 줌

4. 이론에 대한 평가

  • 행동주의의 독특한 기법: 고전적, 조작적인 인지이론에서 파생됨. 목표되는 증상행동은 조작적인 용어 로 상세하게 구체화되고, 조작적 조건형성, 고전적 조건형성, 사회학습이론, 인지적인 전략 사용됨.
  • 행동주의 치료사는 점차, 치료동맹, 공감의 필요성, 저항의 문제, 의사소통, 문제해결 기술 등에 관심. 그럼에도, 특유의 방법적인 접근+ 조심스럽고 구체적인 사정과 평가를 진행함.
  • 행동주의 치료: 전통적 연구에서 출발, 성장된 가족치료의 형태. 첫째 경향, 행동주의 부모훈련과 행동 주의 부부치료는 끈히임없이 효과성 입증됨. 재럴드 패터슨(부모훈련치료), 닐 제이콥슨(행동주의 부부 치료), 팔 스튜어트와 동료들(행동주의 커플 치료).두번째 경향, 전통적인 행동치료의 유관계약과 조작 적 학습절차를 넘어 그들의 접근을 확장시킬 필요가 있다는 가능성을 조망. 인지적 기법들을 전통적인 자극-반응의 행동주의 안으로 통합함.
  • 인지행동치료: 행동변화를 강조. 첫째, 혐오통제를 긍정적인 것으로 대체하는 기술 훈련, 둘째, 부부갈 등의 특징인 부정적인 것을 깨뜨리기 위해 치료사는 상대에게 배우자의 긍정모습을 기록, 배우자에게 칭찬하거나 감사표현하게 하며, 다음 회기에 의논위한 목록을 가져오게 하는 것. 소크라테스식 질문, 인지체계 탐색을 도움. 이처럼, 여전히 행동에 초점을 두고, 적극적, 지시적 태도 유지. + 불행한 정서 와 이면의 가정에 더 많은 관심을 기울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