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치료

인지행동적 가족치료(변화기제)

인지행동적 가족치료(변화기제)

1. 치료목표

: 인지 재구조화는 행동을 변화시키고 강화시키기 위한 것.

  • 부정적 행동 줄이기 원함 → 원하는 긍정 행동 증가로 목표수정
  • 교육적 목표: 구체적 행동문제 해결 위해 학습이론 적용. 의사소통, 문제해결방식, 타협기술을 교육. → 왜곡된 신념 재검토, 인지전략 사용하여 미래의 문제 해결하는데 사용하도록 도움. (원하는 목록작성 -> 목록조사 후 치료진행 -> 긍정적 피드백이 중요함 강조)

인지행동적 가족치료(변화기제)

2. 행동 변화의 조건

: 강화의 유관이 변하면 행동도 변한다.

  • 목표확인→ 목표성취 위한 이론적기법 학습→ 과정 촉진시키는 사회적 강화물 통한 가족문제해결 중점
  • 대표특징:
  1.  문제발생의 기준되는 빈도 결정 후 치료 개시
  2. 치료성공 관련 주의 깊은 평가 피드백
  3. 독특한 내담자 가족에서 유관적 강화 행동을 수정하기 위해 고안된 전략사용.
  • 문제 행동의 발생 빈도수, 문제 행동 발생 전의 자극, 발생 후의 강화가 무엇인지 관찰. - 구체적 행동을 강화하는 근접 강화물, 비근접 강화물 정보 수집 예) 부모가 자녀의 공격행동 금지하면서, 자녀싸움에서 체벌 사용하며, 또래들에 의해 형성된 행동은 집에서 교정하기 힘듦 → 아이의 문제배경 폭넓게 고려
  • 일반적 사용 접근법: 조작적 조건형성 기법
  1. 조형: 단계별로 변화를 강화 / 토큰강화법: 점수,별표 사용하여 잘한 행동을 보상하는 방법
  2. 유관계약: 자녀의 긍정적 변화 이후 특정한 변화들이 이루어지도록 유도할 것을 부모들과 약속
  3. 유관관리: 자녀 행동에 근거해서 보상을 주기도, 뺏어가기도 하는 것
  4. 타임아웃: 일종의 처벌로, 자녀를 구석에 앉게 하여 일정시간 못나오게 하는 것.
  • 바톤과 알렉산더: 기능적 가족치료 방법 제시
  1. 불행한 가족, 문제원인을 다른사람의 게으름, 무책임, 부적절한 충동조절 등의 부정적인 기질로 돌림. - 부정적 원인 부여된 가족구성원은 자기 뜻대로 생활함에 제한, 문제 가진 환자 지적됨
  2. 다른 구성원은 문제를 변화시켜야 하는 상황에 놓임.(역기능적 행동 변화, 왜곡된 신념을 재구조화)
  3. 문제행동 둘러싼 구성원들의 정서와 상호작용을 조절, 가족 구성원의 인지(핵심신념)을 찾아 재평가

3. 행동주의 부모훈련 진단

  1. 진단: 캔퍼와 필립스의 SORKC 행동모델, 사정평가.
    - S(stimulus:자극), O(organism:유기체), R(target response: 목표반응) KC(결과의 특징과 유관)
  2. 행동주의 부모훈련
  • 평가- 변화되어야할 행동의 빈도, 선행 사건과 후발 사건에 대한 관찰과 기록을 포함
  • 면담- 어머니, 문제에 대한 정의와 잠재적 강화물 목록 제공위함.
  • 관찰- 일방경 뒤, 가정방문 기간동안 시행. 치료사, 가족 구성원은 기본자료를 수집, 기록함.
  • 부모- 문제행동 정확하게 지적, 발생 기록, 자극과 강화물이 될 수 있는 사건을 기록하도록 훈련 체크리스트,
  • 질문- 면담에서 빠뜨리거나 간과될 수 있는 정보를 제공해줌.

4. 행동주의 부모훈련 치료기법

  • 프리맥 원리(Premack, 1965): 행동 가능성 높은, 즐거운 행동을 강화하기 위해 선택하는 것. (기본적 생리욕구 만족→ 드러나는 행동이 그렇지 않은 행동을 위한 강화물 될 수 있다)

- 강화물: 특별히 아이가 좋아하는 것(아이들 마다 원하는 것이 다르기 때문)
- 부모: 아이가 치료목표 근접하도록 강화, 원하는 행동을 
조형하는 법 배움.
- 치료사: 부모가 강화에 대한 기준을 점차 상향하고, 원하는 행동 시 즉각 강화물 주도록 가르침. - 원하는 반응 규칙적일 때: 새로운 행동의 지속성을 증가 하기 위해 
간헐적 강화의 방법 사용

  • 훈육기법: 타임아웃(문제행동 시 ’경고‘ → 행동 지속시, 5분간 고립)
    단계별 보상(집안일 단계별 세분 → 각 단계 점수 부여 → 점수 따른 보상: 원하는 강화물) 토큰강화(목표행동 시 점수, 바람직하지 않을 때는 점수를 빼앗는 방법)
    사례연구: 잦은 두통과 끊임없이 우는 아이들 행동으로 힘들어하는 F부인 p.278 참고
  • 유관계약: 10대 유용, 상대가 변하길 바라는 목록 구체화, 초기 계약의 핵심
    치료사 1 내용과 감정에 대한 분명한 의사소통, 2 요구에 대한 분명한 표현, 3 각 구성원 양보&얻기 위한 협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