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대화를 통한 애착형성
*Suh Johnson(2002)
; 애착이론을 경험적 접근의 기초로 사용하여, 이론과 연구를 통해 인간의 대화를 이해하고, 감 정을 추적하는 데서 생길 수 있는 잠재적 험요소를 피하고자 함 (*체계이론 응용)
*체계이론; 좋은 대화는 본질적으로 논리적이기 보다, 정서적이라고 강조함

➀애착이론
*애착: 생존과 관련된 기본욕구와 함께, 인간의 일차적 욕구에 속함
※ 인간은 생존을 위해 보살핌을 받고 애착관계를 형성하는 존재로서, 애착을 추구하도록 구조 화됨 (초기 발달단계만이 아니라, 평생에 걸쳐 필요함)
*애착관계의 형성/유지/수정을 위한 기본 수단 → 감정 경험을 통해 완성되고, 감정이 소통되 는 방식에서 확인됨
<아이와 보호자의 애착관계발달>
ex) 보호자가 음식, 애정과 관심을 줌 → 아이는 행복감, 편안, 안도감 느낌(호혜적인 긍정적인 경험 쌓임) → 보호자는 사랑과 돌봄을 제공하는 과저에서 효능감과 능력을 경험
∴ 순환적 상호작용이 잘 이루어지면 아이와 보호자 모두 긍정적이고, 서로에게 즉시 반응하는 안전한 환경을 만들 수 있음
↔ 관계가 훼손되는 순간에 불만을 견뎌내는 능력도, 진정한 안정애착을 발달시키려면 필요하 지만, 극단적인 반응을 일으키고 불안정애착을 초래할 수 있음
ex) 즉시 반응 못하면 실망/과잉 반응하면 거부감 느낄 수 있음
∴ 부정적 상호작용을 하게 되어, 서로 어긋난 감정으로 서로를 통제하고 싶어 하고, 멀어짐으 로써 관계가 악화되면, 응집력과 감정조절능력을 높이지 못하고, 불안감과 소외감을 가져옴
➁상호주관적 이론
; 누군가가 자신을 들어주고 이해해주기를 바라는 인간의 중요한 욕구에 초점을 맞춤 → 현대 심리치료는 감정조율이 지닌 치유력 강조
<애착이론과 상호주관적 이론>
→ 자신을 알고 상대를 이해하는 데 도움을 주는, 정서적으로 의미 있는 상호작용을 강조함 → 감정조율의 핵심은 분명하고 정서적으로 일관성 있는 대화를 느끼는 것
ex) 대화가 잘 되면, 상대가 잘 이해해준다고 느낌
➂방어적인 이차적 감정 탐색
*Suh Johnson(2002); 안정적이고, 지지적인 관계가 성인의 정신건강에 중요하다는 것을 강조
→ 인간의 정서적 대화 기능을 분석함에 있어, 정서적 표현 그 이상으로 발전시킴
(특히 불안정애착 상태에서 감정표현능력은 제한되거나 제대로 발휘되지 않아서, 표현되는 것 은 경험한 것 중에 자신을 방어하기 위한 일부분)
∴ 특정 상황에서 일차적 감정을 알아차리기 위해서는, 방어적인 이차적 감정을 깊게 탐색함으 로써, 충분히 이해 받는다는 마음속 깊은 감정을 이해하는 것이 필요함
→ 정서적으로 잘못된 대화를 밝혀내서 재작업하는 것이 복잡하지만 효과적
ex) 짐과 에이미의 저녁식사에 관한 말다툼
(심한 말다툼은 언제부터 서로 오해하기 시작했는지를 이해할 수 있는 단서)
*일차적 감정: 표면적인 분노와 불만
*방어적인 이차적 감정: 상처와 실망감(서로 상대로부터 거부당하고 인정받지 못한 감정)
→ 더 깊은 이차적 감정을 들여다보면, 서로를 이해할 수 있게 되어, 비판하고 경멸하는 대신 배려와 연민으로 서로에게 다가갈 수 있음
2. 건설적인 대화를 촉진하는 방법
[1] 말다툼의 맥락은 경쟁적이기 보다는 협조적이어야 한다.
→ 치료자는 두 사람 모두의 관점을 고려하여, 어떻게 하면 협력할 수 있는지 알 수 있도록 함 [2] 치료자는 순환적 다중인과관계 접근을 통해 말다툼의 원인이 될 만한 모든 요인들에 대해 궁금해 해야 한다.
→ 서로가 대화 패턴에 어떻게 기여하고 있는지 알아봄
∴ 대화에 숨겨진 메시지를 파악하고 감정을 이용해, 좀 더 진솔한 유대감을 형성하도록 도움 ex) 짐과 에이미가 서로 원하는 것을 살피게 되면서, 서로 좀 더 이해하고 동시에 자신을 더 명확하게 표현할 수 있도록 도와줘야 함
√ 짐- 에이미를 실망시킬까봐 두려워하는 마음+에이미를 행복하게 해주고 싶어 하는 마음 有 → but 에이미가 자신을 인정해주지 않는다고 느낌
√ 에이미- 짐이 자신이 원하는 것에 관심 없다는 사실에 두려움+짐이 자신을 좀 더 중요하게 생각해주기를 바라는 마음 有 → but 짐에게 무시당한다고 느낌
∴ 갈등 저변에 깔려 있는 정서에는, 짐은 에이미에게 특별한 사람이길 바랐고, 에이미는 짐이 자신을 더 중요한 사람으로 여기고 원하는 것에 귀 기울여주길 바람 → 서로의 소망이 모두 정당함 → 서로 역지사지의 태도로 공감하고, 애착욕구가 충족되는 경험을 하게 되면 대화가 달라졌을 것
3. 대화를 통한 조율
위에서 말한 대화 원리는 치료자와 내담자 사이의 대화를 증가시키는 조율된(attuned) 애착을 형성하는 데도 활용 가능 → 치료자는 관계와 관련된 주제들을 명확하게 하고, 상호이해를 깊 이 있게 늘릴 수 있음
<대상관계이론과 상호주관이론>
대상관계이론과 상호주관이론 모두 순환적 상호작용의 중요성에 근거함
but 전통적인 대상관계이론(해석적 접근)은 통찰력과 탐색에 초점을 맞추는 데 비해, 상호주관이론(협력적 접근)에서 치료자는 내담자에게 감정조율을 경험하도록 도와주고, 관심을 가져주는 역할을 함(=주관적인 경험에 초점)
*체계론적 치료; 조율된 대화가 어떻게 형성되는지에 대해 명확하게 설명해줌 보고 기능 & 지시 기능
*보고 기능- 내담자가 치료자의 질문에 답하는 것과 치료를 받는 것
ex) 당신을 더 알고 싶어요.
*지시 기능- 치료자와의 상호작용이 도움이 되지 않고 혼란스럽다는 것
ex) 당신은 알기 참 어려운 사람이에요.
→ 표면적으로는 치료가 잘 진행되고 있는 것처럼 보이지만, 암묵적으로 혼란스럽다고 나타냄. √ 상호주관이론에서는 대화 보고 기능이 무엇이든 내담자들이 항상 문제해결보다는 정서적 유 대감을 찾는 것에 초점을 맞추지만,
√ 체계론적 관점에서는 치료자가 대화의 암시적 메시지와 명백한 메시지를 서로 연결하고, 내 용과 감정이 일치되게 하면, 내담자가 치료자의 진실성을 경험할 수 있고, 자신의 이야기를 의 미 있게 경험할 것이라고 봄
∴ 치료자가 다각적인 관점으로 자신에 대해 성찰하고, 명확하고 일관성 있는 대화를 통해 관 계를 변화시키고 유지할 수 있도록 하는 게 필요함
4. 체계이론 요약
: 전달된 메시지와 전달 받은 메시지가 불일치할 때 생기는 대화의 문제를 분석하고 전환시키 는 데 도움을 주는 것으로, 건설적인 대화를 할 수 있도록 촉진하는 것이 치료의 핵심이다.
[1] 보고 기능 & 지시 기능
→ 대화의 문자 그대로의 의미인 ‘보고 기능’을 관찰할 수 있고, 관계 맥락에 기반을 둔 의미인 ‘지시 기능’을 이해할 수 있다.
[2] 의도 & 영향
→ 화자의 의도와 영향 사이에 차이가 있고, 그 의도와 영향의 혼동으로 대화가 혼란스럽고 고통스럽다는 것을 이해할 수 있음
[3] 정서적 유대감 형성 & 문제해결
→ 대화는 문제해결, 정서적 유대감 형성 등 다양한 목적이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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